도수치료
통증완화 혹은 체형교정 등을 목적으로 손으로 하는 교정치료, 마사지, 운동치료 등을 모두 포함하여 도수치료라고 합니다. 도수치료의 가장 큰 장점은 주사나 약물, 수술 등에 비해 부담이 없어 누구나 치료 받을 수 있으며 소아나 노인 등도 모두 받을 수 있어 연령에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통증 부위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주변의 인대와 근육을 강화시켜 통증을 예방하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잘못된 체형을 교정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도수치료(카이로프랙틱)
'손'을 뜻하는 '카이로'와 치료를 뜻하는 '프락토스'라는 그리스어에서 파생된 합성어인 카이로프랙틱은 척추 각 분절과 늑골의
운동 상태를 정상으로 만들어 주고 자세 이상을 교정하여 뇌로 전달되는 감각 수용체의 활동이 증가하도록 합니다.
또한,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환자의 척추와 골반, 팔다리 및 두개골 등을 손으로 직접 교정합니다. 우선 정지상태에서 자세를 진단한 후,
인체의 모든 관절의 가동범위(ROM, range of motion of joint)를 정확히 평가합니다.
단순히 척추를 밀거나 당긴다고 교정되는 것은 아니며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정확한 환자의 자세, 카이로프랙터의 자세, 의사의 손과 환자의
척추 사이의 접촉부위 설정, 교정 방향, 교정의 강도 등을 설정하여야 하며 그 외에도 기본적으로 풍부한 해부학적 지식과
환자의 질환에 대한 이해, 그리고 적응증과 부적응증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도수치료(카이로프랙틱)의 적응증
교정하는 유지 치료(Maintenance care)가 카이로프랙틱 치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카이로프랙틱이 우리 몸의 세포와 기관에 적절한 자극과 연료가 공급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조작을 해 주며, 척추 관절과
근육을 조화 있게 잘 유지해주면서 뇌에 대한 자극이 극대화되어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을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도수치료 부작용
뭉치거나 긴장되어 있는 근육, 관절, 인대들이 회복, 이완되는 과정으로 혈액순환을 일으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람의 손으로 관절과 근육을 움직이다 보니 출혈이나 멍이 생기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